프로젝트 & 과제/2학년

[랜덤] Digital Sound Design

qqlzzb 2022. 1. 17. 19:04

개요

프로그래밍 언어 : 매트랩

과제 수행 날짜 : 2019.12.13

과제 개요 : Simulink로 원본 sound에 delay/chirp effect 등을 적용하여 새로운 sound를 디자인하는 프로젝트

 

프로젝트 설명

1) Effect

- Equalizer : 특정 주파수 영역의 소리의 크기를 조절하여 소리의 특정 영역의 주파수만 강조하여 듣는 효과

Equalizer로 높은 주파수의 소리를 강조한 결과

- decay effect : 아래와 같은 그래프를 이용하여 끝으로 갈수록 소리가 작아지는 효과

decay effect graph simulink 에서의 예시

 

decay 전 decay 후

-> 원본 소리에 비해 끝으로 갈수록 작아지는 효과가 적용되었다.

 

- chirp effect : 아래 그래프와 같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주파수가 변화하는 효과.

이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주파수가 증가하면 up chirp, 주파수가 감소하면 down chirp이다.

chirp graph simulink에서의 예시

 

chirp 전 chirp 후

-> 위에서 본 chirp graph가 원본소리에 적용되었다.

 

- delay effect : 시간차를 두고 같은 소리를 한 번 더 반복해서 마치 메아리 치는 것과 같은 효과

Simulink 에서의 예시

delay 전 delay 후

-> 원본 소리 중간에 원본보다 조금 작은 소리가 메아리처럼 반복된다.

 

- notch : 특정 주파수를 없애는 효과

Simulink 에서의 예시

-> 낮은 주파수의 소리에 notch를 적용한 모습이다.

 

2) My Sound

위의 효과들을 적용하여 만든 나만의 Sound. 원본 소리는 지퍼를 올렸다 내리는 소리이다. 

 

- My Design 1 : equalizer를 이용하여 높은 주파수의 소리를 강조하고, delay effect를 적용하여 메아리 치는 것과 같은 효과를 추가했다.

 

- My Design 2 : 원본 소리에 random source를 delay 시킨 후에 add했다.

 

- My Design 3 : 원본 소리에 chirp 신호를 add 하였다.

 

- My Design 4(Spaceship) : chirp 신호를 이용하여 처음에는 up chirp로 시작하여, delay를 조금 준 후에, 주파수가 감소하는 down chirp 소리를 발생시켜서 마치 우주선을 비행하는 것 같은 소리를 디자인했다.

 

결과

 

 

'프로젝트 & 과제 > 2학년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단기 SW 보조 강사 2  (0) 2022.01.18
[랜덤] Monte Carlo Project  (0) 2022.01.16
[랜덤] 랜덤 수 생성기  (0) 2022.01.15
[선형] PCA 얼굴 인식  (0) 2022.01.14
[선형] 태양계 애니메이션 구현  (0) 2022.01.13