프로젝트 & 과제/1학년

3D 프린터기를 이용한 온도감지 무드등

qqlzzb 2022. 1. 10. 21:57

개요

사용한 프로그램 : Fusion 360, Arduino

프로젝트 수행 기간 : 2018.11.12 ~ 2018.12.07

프로젝트 설명 :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내는 루돌프 모양 무드등으로, 블루투스 연결을 통해 음악을 들을 수 있고, 루돌프의 코 색을 통해 대략적인 온도를 알 수 있는 무드등이다.

 

디자인

 

완성본

유튜브 링크 : https://youtu.be/0bV0Y8wcJv0

 


 1학년 때 했던 프로젝트들 중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. 이 프로젝트를 위해 학교에서 밤도 새우면서 많은 시간을 투자했다. 길지 않은 기간 동안 수행한 프로젝트이지만 꽤 많은 일이 있었는데..

마스킹 테이프를 붙여두고 채색을 했지만 안쪽까지 스며들었던 일, 머리 부분이 살짝 작은 크기로 출력된 일 등의 사소한 문제들이 있었지만 그때그때 잘 해결했다. (머리는 10% 정도 작게 출력되었지만 부품이 들어가는 데에는 문제가 없어서 그대로 사용했다.)

 가장 큰 문제는 밤새도록 돌아갔어야 할 프린터기가 연결되어 있던 노트북이 꺼져서 출력이 안 되는 일이었다. 3D 프린터기의 개수는 매우 제한적이고 써야 할 인원은 많았기 때문에 각 팀이 순서를 정해두고 프린터기를 사용했다. 순서를 한 번 놓치면 다른 팀들이 사용하지 않는 시간에 틈틈이 사용하거나 또 밤을 새우면서 새벽 시간에 사용했어야 했는데 노트북이 꺼져서 소중한 기회가 날아간 것이다.. 다행히도 때마침 3D 프린트 관련 강의를 들으면 프린터기 사용 우선권을 주신다고 하여 해당 수업을 듣고 다시 기회를 얻을 수 있었다.

 우리 팀은 다른 팀들에 비해 의사소통도 잘 되었고 미리미리 준비하였기 때문에 프로젝트가 일찍 끝나서 디테일한 부분까지도 신경 쓸 수 있었다. 따라서 결과물도 마음에 들게 제작되었다. 게다가 전공 수업의 일부로써 수행한 프로젝트라서 동기들의 투표 결과에 따라 성적이 주어졌는데, 우리 팀이 1등을 하여 A+를 받게 되었다!😊

'프로젝트 & 과제 > 1학년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단기 SW 보조 강사  (0) 2022.01.11